경희화담한의원 : 타이틀 키워드

콘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주 콘텐츠
서브메뉴
탑 링크[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퀵 배너


경희화담한의원 : 서브메뉴

여성&부인
  • 생리통&생리불순
  • 냉대하
  • 자궁&난소질환
  • 불임
  • 산전&산후관리
  • 안면홍조
  • 갱년기장애


  • 전화상담예약
  • 온라인예약
  • 시술비용문의

생리통&생리불순



경희화담한의원 : 주 콘텐츠

생리통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하기 전이나 진행 도중 혹은 끝난 후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하며 한의학적으로 통경(痛經), 경행복통, 경기복통 등으로 표현합니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입니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 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생리통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누어집니다.
일차성 생리통은 대개 배란이 규칙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하는 초경 후 1~2년 이내에 처음 발생하고, 대부분 10~20대의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대개 초경 후 수년 이내에 발생하기 시작하고, 배란과 무관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일차성 생리통 ]
골반이나 자궁내에 특별한 질환이 없으나 통증이 유발되는 생리통입니다. 보통 배란주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월경이 시작하기 전이나 시작한 직후 부터 시작하여 1~3일 정도 증세가 계속되기도 합니다. 보통 초경이 있고난 후 1~2년 이내에 나타나는데, 그것은 무배란성 월경이 끝나고 배란성 월경이 확립된 시점에 나타는 것입니다.
[ 이차성 생리통 ]
골반내 근원적 병변이 존재하여 이의 원인으로 유발되는 생리통입니다. 그 원인이 되는 병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경관 협착증, 골반염, 처녀막 폐쇄, 선천적 자궁기형, 생리혈 역류, 성병, 호르몬 이상, 자궁내 피임장치
[ 생리통의 치료 ]
생리통은 나이가 들거나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약해지기도 하지만, 반드시 낫는 것은 아니며, 진통제를 먹는 것 역시 치료의 방법은 아닙니다. 한방에서는 기본적으로 생리통이 인체 내의 노폐물로 인해 혈액과 장부가 탁해져서 발생한다고 봅니다. 체내에 노폐물이 많으면 생리가 탁하고 온몸에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어 유발됩니다. 치료는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고 자궁 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장기의 이상여부를 판단하여 원인치료를 합니다.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補)하는 약물과 함께 침, 약침, 뜸, 부항 등 물리치료로 자궁의 기혈(氣血) 순환을 도와주어 치료하며, 항상 하체를 따뜻하게 보온해 주는 것이 좋다. 생리 상태를 관찰하면서 대개 4주-12주 정도 치료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월경전증후군(PMS)

월경전증후군은 반복되는 월경 전의 증후로 월경이 있기 전 4~10일 사이에 나타났던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월경과 함께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부 팽만감, 부종, 복부 통증, 정사불안, 지병(관절염, 궤양, 루푸스등)의 악화, 분노, 여드름, 시력 감퇴, 불안, 기절, 피로, 과식, 가슴 팽창과 통증, 두통, 비뇨기 질환, 우울, 불면증, 설탕 탐식증, 다래끼, 편두통, 자살 충동, 구역질 등

[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 ]
월경전증후군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은 월경통과 다르며 그 원인은 복합적이므로 마음, 감정, 운동, 식습관, 대인관계, 유전적 요인 등 전체적인 관점으로 다루어져 치료해야 합니다. 생활관리와 침, 뜸, 탕약 치료가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불순

[ 정상월경 ]
초경 나이 12.5세 (9~17세)
월경 주기 28일 (21~35일)
월경 기간 4.7일 (3~7일)
월경 양 35ml (30~80ml)
폐경 나이 48세 (46~50세)
[ 무월경 ]
무월경은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이 있습니다. 원발성 무월경은 2차 성징의 발현 없이 14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이거나 2차 성징의 발현은 있으나 16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입니다. 속발성 무월경은 월경을 하던 여성이 6개월 이상 월경이 없거나, 평소 월경 주기의 3배 이상 기간 동안 월경이 없을 때를 말합니다. 무월경은 내분비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에 의한 증상입니다.
[ 월경선기 ]
월경간격이 연속 2주기 이상 21일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월경선기의 원인은 내분비와 관련하여 주로 시상하부의 조절이상으로 인한 무배란과 난포기 또는 황체기 단축 등의 결과로 초래되며, 이러한 병증은 초경 직후 또는 폐경기를 전후하여 빈발하고 20~40대에서는 심한 육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갑상선기능 저하증, 만성 골반 염증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월경후기 ]
월경후기는 월경 주기가 40일 이상 늦어지는 것을 말하며, 무월경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세한 검사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월경후기의 원인은 내분비 요인과 정신적 요인이 있습니다. 폐경기를 전후하여 월경 주기가 늦어질 수 있으며, 과도한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하기도 하고, 다낭성 낭소질환, 지속적 황체 등에 의하기도 합니다.
[ 월경과소 ]
월경 주기가 규칙적이지만 출혈량이 30ml이하로 감소된 것입니다. 국소 요인, 내분비 요인, 전신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일차적으로 자궁 내강의 과도한 소파나 심한 자궁내막염 후에 오는 자궁 내막의 유착이나 골반 결핵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월경과도 ]
월경주기는 규칙적이나 월경량이 많은 것으로, 출혈 기간이 8일 이상 또는 출혈량이 80ml 이상으로 증가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대개 국소적 병변으로 자궁근종, 자궁 내막의 폴립, 자궁내막증식증, 자긍선근증, 난관염, 자궁내막염, 자궁내 피임장치 등에 의합니다. 때로는 무배란성 주기, 부정박리 등에 의하기도 합니다.
[ 월경선후무정기 ]
월경이 주기적이지 않고 7일 이상 앞당겨지거나 늦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국소 질환일 때가 많으며, 자궁내막암, 자궁 경부 미란, 폴립, 배란기 출혈, 경구 피임제나 에스트로겐의 과용 또는 오용 등이 있습니다.
[ 붕루 ]
월경 주기와 무관하게 불규칙적인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차적으로 출혈량이 적을 때는 자궁내막암, 자궁 경부의 미란, 용종, 배란기 출혈 등과 경구피임제 복용, 에스트로겐의 과용 또는 오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아지면서 갑자기 발생할 때는 유산, 포상기태, 임신 융모암, 자궁외 임신 등 임신 합병증으로 인한 것이 많습니다.
[ 생리불순의 치료 ]
생리불순의 치료는 조경(調經)원칙에 따라야하는데 기를 조화롭게 해주고, 혈을 보해주고 잘 돌게 해주며, 비위를 보양해 주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며 원인에 따른 한약 처방과 함께 침, 약침, 뜸, 부항 등 물리치료로 신체 음양의 균형을 잡아주고, 자궁의 기혈(氣血) 순환을 도와줍니다. 대부분 8주 ~ 12주 동안 생리혈의 주기와 양상을 관찰하면서 치료합니다.

경희화담한의원 : 퀵 배너